커뮤니티 : 제작기법 어드바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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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D 높은 버전에서 UV Polygon은 어디에?
3D그래픽 UV매핑에 관한 수업을 진행하다보니, 제가 시연하는 R20버전이 아닌 높은 버전에서는 UV Polygon 활용하는 방법이 변경되었나보더군요. 정확히 몇 버전부터 바뀐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수업이 끝난 후 질문을 해온 학생들 몇몇 덕분에 알게 되었습니다... -
윈도우11에서 C4D R20이 실행되지 않을때 해결방법
윈도우11을 사용하는 경우, C4D R20 버전이 구동안되는 경우의 해결방법입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인터넷 차단을 해야 한다'는 해결법이 있던데, 이 경우 C4D 사용하면서 인터넷 자체를 사용하지 못한다면 불편할 수 밖에 없겠지요. 그래서 방화벽... -
RealFlow에서 하나의 물줄기에만 중력적용하기 (김주현)
RealFlow를 이용하여 액체효과를 시뮬레이션 하는 상황인데, 두 개 이상의 물줄기가 있는 경우, 특정한 물줄기에만 중력을 적용하고 싶은 경우입니다. 중력을 연출하기 위하여 Gravity 기능을 적용하면 일단은 화면에 있는 모든 것에 중력이 적용되므로 모든 ... -
C4D에서 부숴지는 모션을 애펙에서 표현하기 (임지혜,조희경)
C4D를 이용해서 모델링된 캐릭터를 부숴지도록 만들고 이러한 모션을 Obj 포맷으로 Export 시킨 후, 애펙의 Element3D를 이용해서 영상으로 구성하는 예제입니다. 아래의 플러그인을 모두 설치하세요. C4D에서 메쉬를 금이 가고 부숴지게 하는 플러그인으로서 ... -
3D캐릭터 만들고 모션캡춰동작 적용하여 연출하기 (임지혜,조희경)
디자인작업에 스스로의 힘으로 3D 캐릭터를 제작하기 여의치 않을때, 캐릭터를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MakeHuman이라는 3D 저작툴에서 조건에 알맞는 캐릭터를 만든 후, FBX 포맷으로 저장하고 모션캡춰 동작을 적용할 수 있게... -
C4D로 털(Hair)의 방향과 형태 표현하는 기능 (나지수)
Cinema4D의 Hair 기능으로 털을 표현하는 방법은 아래에도 있지만, 털의 방향이나 휘어지는 형태 등 조금 더 털의 느낌을 내기 위한 방법입니다. 주로 털의 갯수, 길이 등은 Hair Object 옵션에서 지정하고 털의 개별적인 방향과 흩어짐, 두께 등은 Hair Mater... -
C4D에서 Hair 또는 Fur의 활용 (김유경)
Cinema4D에서 제공하는 기본 Hair 또는 Fur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여러가지 응용기법이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사용방법을 설명합니다. Hair 기능 및 재질을 여러가지 테스트해본 후, 만족스러운 결과가 생기면 갯수(Count)와 정밀도(Segment)를 늘려주... -
Mograph의 Cloner를 이용한 햄버거에 뿌려진 깨 표현하기 (박민지)
햄버거 표면에 깨가 뿌려진 것 같은 효과를 주기 위해서 Mograph의 Cloner 기능과 Random Effector를 적용하면 보다 그럴듯한 장면을 얻을 수 있을겁니다. 다운로드 : c4d_mograph.exe -
Vray 랜더링에서 카메라 시야를 더 멀리 조정하는 법
Cinema4D에서 V-Ray를 이용한 렌더링 영상을 얻으려고 하는 상황입니다. 문제는 아래와 같이 Perspective 창에서 보이는 대로 뒷쪽이 마치 흰 막이 드리운 듯, 카메라의 시점이 매우 가까운 지점에서 끝나버리는 결과물을 얻을 수 밖에 없는 일이 발생되고 있... -
C4D에서 Timeline을 이용한 효과적인 모션연출 (이은지,이현희,최윤진)
Cinema4D에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작업은 정밀한 수작업과 반복적인 확인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그런데 힘들게 만들었음에도 무언가 동작이 허전하고 너무 밋밋하게 느껴질 때, 좀 더 동작을 임팩트있게 보이기 위해 가속도 등 미세한 속도 표현이 더해지면 ... -
Cmotion으로 움직이는 캐릭터 장면 연출하기 (이은지,이현희,최윤진)
만들어진 컨트롤러에 Cmotion을 걸어주고 세밀한 움직임을 생성해낼 수 있습니다. 모션 그래프의 수치는 본인이 각 User Data 항목에서 지정해놓은 각도의 수치 안에서 제시되며 아래쪽으로 내리는 것이 실제로는 위로 올려지는 동작을 만들어냅니다. Spline을... -
User Data와 Expresso 기능으로 핸들러 셋팅하기 (이은지,이현희,최윤진)
Joint Tool로 뼈대를 심고 움직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User Data 기능으로 핸들러를 생성해두면 매우 편리한 작업을 해나갈 수 있습니다. 이후 Expresso 태그로 연결시켜두면 직관적으로 컨트롤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컨트롤을 움직여서 모션을 주는게 ... -
C4D에서 Joint Tool로 캐릭터 셋팅하기 (이은지,이현희,최윤진)
C4D에서 캐릭터 모션을 만들기 위한 첫 단계로 주의할 점은, 우선 구부림이 제대로 표현될 수 있도록 풍부한 Segment를 만들어 주는게 필요합니다. 그리고 Joint Tool을 이용해서 뼈대를 심어갑니다. (Ctrl키를 누른채로 클릭) Symmetry 기능으로 대칭형 뼈대... -
C4D에서 VrayLight와 Target 활용하기 (이은지,이현희,최윤진)
C4D에서 Vray 조명을 셋팅할 때, Target 태그를 이용하면 지정된 물체를 항상 비추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빛이 움직이는 모션, 예를 들면 해가 지는 것과 같이 그림자 방향을 바꾸는 장면연출도 가능하겠지요. 또 Vray의 Shadow Radius값으로 Fea... -
Renderking V-Ray Texture Pack 활용하기 (이은지,이현희,최윤진)
전문적인 3D 랜더링 장면을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V-Ray 랜더러에서 좋은 퀄리티의 재질을 쉽게 적용할 수 있게 해주는 Renderking V-Ray Texture Pack의 사용방법입니다. 프로그램은 자료실에.. http://www.drtwin.com/c_pds/131993 다양한 질감을 연출하고 ... -
Cinema4D에서 V-Ray Render를 이용한 도시장면 랜더링 (이은지,이현희,최윤진)
CInema4D에서 Low Polygon으로 도시를 모델링하고 랜더링을 해야 하는데 재질과 조명을 셋팅하는 과정이 결코 쉬운 것이 아닙니다. 몇 개의 Light에 의존해도 결코 원하는 효과가 안나오지요... 해법은 Light에만 의존하는 것에 있지 않습니다. 화면 전체에 G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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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만드는 기초
Maya에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중요한 개념은 1. Parent와 child, 즉 계층구조로 3D오브젝트(Mesh)들을 구성하는 것. 2. Motion Path를 만들어서 움직임의 경로로 만드는 것 3. Loop, 즉 자체적인 움직임을 가지고 있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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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한 Mesh에만 그림자를 드리우지 않게 하는 방법
이런 기법까지 필요하신 줄 몰랐습니다만 이번 과제를 위해 필요한 학생이 있다니.... 급하게 녹화해서 올립니다. 모델링하고 재질까지 적용해서 배치했는데 랜더링을 할 경우, 특정한 메쉬에만 그림자가 드리우지 않게 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전체 메쉬에 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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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RBS로 둥근 형태 만들고 구멍뚫기
물통이나 자물통 등 둥그런 형태를 만들때 NURBS 모델링을 이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한번 참고하시기 바라며, surface 생성 등 형태를 만들어가는 작업 도중 언뜻언뜻 보이는 surface 간의 간격이 약간 떠보이는 느낌이 있다해도 랜더링에서 드러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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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ion Path와 Snapshot을 특정한 수치값으로 적용하는 방법
motion path를 이용한 snapshot 기능에서, 수업시간에는 timeline을 이용한 방법으로 적용을 했지만 옵션 항목에서 start와 end값을 직접 원하는 수치값으로 적용해서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