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graphics : 동영상 강의 : Cinema4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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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D 기초 15단계 - NURBS 모델링으로 페트병 모델링 하기 (14:16)
Lathe NURBS라고 하는 NURBS 모델링 방법으로서 페트병을 만들어봅니다. 밑그림을 불러와서 작업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복잡한 부분의 일부요소를 선택했을 경우, 이후에도 그 부분의 조정이 필요하다면 반드시 Set Seletion을 해두면 매우 효율적입니다. Tw... -
C4D 기초 14단계 - Polygon 모델링과 NURBS 모델링의 비교 2 (8:14)
NURBS 모델링 방식은 Spline의 형태를 기초로 면을 생성해주는 방식입니다. 와인잔의 단면을 B-Spline을 이용해서 그려준 후 Lathe NURBS 기능으로 360도 회전시켜 형태를 만들어줍니다. 폴리곤 모델링과 넙스 모델링의 장단점을 아셨다면, 여러분 작업에 어떤... -
C4D 기초 13단계 - Polygon 모델링과 NURBS 모델링의 비교 1 (15:45)
Polygon 모델링과 NURBS 모델링의 방식을 비교해보고자 합니다. Polygon에 대해서는 아래의 게시물을 읽어보세요. http://www.drtwin.com/index.php?mid=l_3d_basic&page=2&document_srl=74732 또 NURBS에 대해서는 아래의 게시물을 읽어보기 바랍니다... -
C4D 기초 12단계 - Layer의 활용방법 (2:55)
Layer 기능은 오브젝트창을 구성하는 각각의 레이어들을 그룹핑 개념으로 묶어서 필요시 한꺼번에 조작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레이어에서 Add to New Layer를 생성한 후 묶어주고 싶은 레이어들을 지정해주는 식으로 사용합니다. 레이어 창에서 ... -
C4D 기초 11단계 - Spline을 이용한 NURBS 모델링의 방식 (12:46)
Spline이 만들어졌다면 NURBS 메뉴에서 원하는 기능을 만들고 적용합니다. Extrude NURBS는 두께를 만들어줍니다. Sweep NURBS는 프로파일로 사용되는 Spline 형태를 이용하여 길게 이어지는 형태를 만들고 다양한 모양변형을 해줄 수 있습니다. Loft NURBS는 ... -
C4D 기초 10단계 - Spline(Bezier 및 B-Spline)의 이해 및 조작 (10:26)
Bezier 및 B-Spline 드로잉을 알아봅니다. Bezier 곡선이 라인위에 존재하는 Point에 달려있는 Handler의 방향에 따라 이전, 이후의 곡면 기울기가 결정되는 것에 비해서, B-spline은 두 개의 Point가 라인의 방향을 이끌어주는 식입니다. 따라서 급격한 방향... -
C4D 기초 9단계 - Spline(Free Hand)의 이해 및 조작 (14:03)
Cinema4D에서의 모델링은 Polygon 기본도형으로부터 시작하는 방식뿐만 아니라 Spline 곡선을 이용하여 면을 만들어가는 NURBS 모델링 방식이 있습니다. Spline에 대해서는 아래의 게시물을 읽어보기 바랍니다. http://www.drtwin.com/index.php?mid=l_3d_basi... -
C4D 기초 8단계 - Close Polygon Hole, Create Polygon 기능 및 Normal의 역할 (7:31)
Face를 지워버렸다면 그 곳은 구멍이 뚫린 형태가 됩니다. 이를 다시 메워주기 위해서 Close Polygon Hole 기능을 사용하는데 Edge를 자동으로 보완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Face가 불완전해진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Create Polygon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
C4D 기초 7단계 - 두 개의 폴리곤을 연결해주는 Bridge 기능 (9:47)
각각 다른 두 개의 폴리곤을 하나로 병합해주기 위해서는 Bridge 기능을 이용해서 마주보는 두 개의 Face를 연결시켜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반드시 두 개의 폴리곤을 하나의 몸으로 Connect 시켜줘야 합니다. 자동으로 생성되는 Bridge 기능이 의도하지 ... -
C4D 기초 6단계 - Extrude Inner 및 Face를 자르는 Knife 기능 (9:15)
Extrude와 병행하여 면을 안쪽으로 수렴시키는 기능의 Extrude Inner를 함께 알아두어야 합니다. 보통 복합적인 면을 생성하기 위하여 이 두가지를 병행하여 사용하기 때문이며 각각 단축키로 D(Extrude)와 I(Extrude Inner)를 누르는게 매우 효율적입니다. 면... -
C4D 기초 5단계 - Face를 돌출시키는 Extrude 기능에 대하여 (13:34)
기본 폴리곤을 생성한 후 Make Editable 적용하기 전 Segment 등을 조정하고 이 과정에서 화면을 확인하기 위하여 Display 모드를 조정하는 방법을 배워봅니다. 모델링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인 Extrude를 배웁니다. Extrude 옵션에서 Mamimum Angle이 ... -
C4D 기초 4단계 - Point, Edge, Face의 조작 및 Normal에 대하여 (13:06)
기본 폴리곤을 Make Editable 한 후, 점(Point), 선(Edge), 면(Face) 편집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전체 덩어리를 선택하거나 조작해야 할 경우는 Model을 선택해주어야 하는 것도 기억하셔야 합니다. Selection 툴로 Face나 Edge, Point 등을 선택하며, Face에... -
C4D 기초 3단계 - Object 창에서의 View 상태조작 및 Make Editable 기능 (10:13)
모델링을 기초로 3D 작업을 하는 이유는 최종적으로 랜더링(Rendering)이라는 과정을 통해 이미지나 일련의 장면으로 구성된 모션형태 등을 얻어내기 위함입니다. 랜더링(Ctrl+R)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오브젝트 창에서 화면의 폴리곤 등을 보이게 하거나... -
C4D 기초 2단계 - View의 전환 및 Move, Rotate, Scale 기능 익히기 (12:07)
1 View와 4 VIew의 전환방법을 배웁니다. 마우스 휠버튼(MMB)으로 원하는 창을 클릭하거나 F1(Perspective), F2(Top), F3(Right), F4(Front), F5(4 View)로서 간단하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C4D 조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동(Move: E), 회전(Rotate: R), 확... -
C4D 기초 1단계 - C4D에서 폴리곤 생성하고 마우스 조작하기 (8:52)
C4D 기초단계로서 인터페이스를 배웁니다. 가장 기본적인 폴리곤 모델들을 생성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만들고자 하는 형태에 근접한 가장 단순한 폴리곤으로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입체 구조를 모델링하기 위한 기초 조작으로서 Alt를 누른채로 회전(LMB), 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