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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mart media : 동영상 강의 : Unity3D


  1. 유니티 기초 '심플볼' 26단계 - 플레이어 셋팅(Player Setting)과 빌드(Build) (10:30)

    최종적으로 PC버전의 게임으로 빌드(Build) 해봅니다. Player Setting에서 제목과 아이콘, 해상도 등을 설정해야 합니다. Build Setting에서도 현재의 Scene을 등록해줘야 합니다. 컴파일된 파일을 실행해보면 윈도우용 어플리케이션으로 잘 구동됨을 확인할 ...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93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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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유니티 기초 '심플볼' 25단계 - 공과 충돌할 때 이펙트(Effect) 효과 연출하기 (8:46)

    공과 충돌하는 경우 아무런 이펙트가 없어서 밋밋합니다. Toon Effect 애셋을 실행하여 적절한 이펙트 효과를 몇 개 체크해둡니다. 공과 충돌하는 상황의 판별을 위해서 모든 5개의 Jelly 캐릭터를 BALL이라는 태그로 적용해둡니다. 그후 플레이어의 스크립트 ...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57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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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유니티 기초 '심플볼' 24단계 - 캐릭터 교체 및 배경 오브젝트 배치작업 (10:01)

    캐릭터를 교체하는 작업입니다. BagIdea 애셋에서 개구리 캐릭터를 하나 드래그하여 배치해보면 캐릭터로 활용되기 위해 필요한 Collider나 Rigidbody, PlayerJump 컴포넌트가 없습니다. 특히 Collider는 생성 후 사이즈가 맞도록 조정만 해주면 간단하게 캐릭...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52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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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유니티 기초 '심플볼' 23단계 - 배열(Array)을 활용한 랜덤한 공 추출 (12:34)

    공이 하나만 등장하므로 5개의 공이 랜덤하게 나오게 하기 위한 배열(Array)을 활용해봅니다. 배열은 타입의 뒤에 대괄호인 []를 적어주면 됩니다. 실제 사용하는 경우는 변수명 뒤에 []를 표시해줍니다. Random하게 추출하는 경우 시작과 끝을 지정해줘야 하...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29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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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유니티 기초 '심플볼' 22단계 - SphereCollider 탑재 및 컴포넌트 복제와 공 프리팹 교체 (9:43)

    동일한 방법으로 SphereCollider를 탑재합니다. 이때 스크립트의 순서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완성된 Ball 컴포넌트를 Copy Component 한 후, 나머지 Jelly 캐릭터에 Paste Component as New 하여 동일한 설정값을 적용해줍니다. 이제 GM에서 Ball 프리팹을 다...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26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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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유니티 기초 '심플볼' 21단계 - AddComponent를 이용한 Rigidbody 탑재 및 옵션값 제어 (13:07)

    모두 5개의 공 프리팹을 만드는 과정에서 수작업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Collider나 Rigidbody 컴포넌트를 탑재하려고 합니다. AddComponent를 활용하는 방법은 먼저 해당되는 타입의 변수를 생성하고 Start 함수에서 생성 명령...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36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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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유니티 기초 '심플볼' 20단계 - 외부 애셋(Asset)을 이용한 공 프리팹 교체작업 (10:34)

    유니티의 강점 중 하나는 Asset Store를 통해서 유료,무료의 수준높은 3D오브젝트 및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시간단축은 물론 전반적인 퀄리티 향상을 쉽게 시킬 수 있습니다. Asset을 가져올 경우 스크립트의 변환 문제가 제기되는데 아래와 같은...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77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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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유니티 기초 '심플볼' 19단계 - 재질(Material) 생성과 셰이더(Shader)의 적용 (9:55)

    재질을 적용하는 경우 반드시 Material이 생성되게 됩니다. 매트리얼의 Albedo 항목이 일반적인 3D툴에서 생성하는 재질의 Diffuse 항목에 해당되며 Tiling U,V를 조정하여 반복패턴 설정이 가능합니다. 셰이더(Shader) 및 Mesh Renderer의 비활성화에 따른 효...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71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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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유니티 기초 '심플볼' 18단계 - 태그(tag)를 이용한 충돌대상의 판정 (8:23)

    공과 부딪힌 플레이어가 이중점프 하는 문제점이 또하나 발견되었기 때문에 충돌판정은 바닥(floor)만 해당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태그(tag) 기능을 활용해봅니다.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 충돌한 대상의 태그가 FLOOR인지 확인해서 확인된 경우에만 점...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43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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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유니티 기초 '심플볼' 17단계 - Instantiate 명령어를 이용한 공의 생성 (15:14)

    프리팹으로 만들어진 공을 마우스 우측버튼 클릭에 따라 무한정 발사하도록 하기 위해서 그러한 역할을 담당하는 오브젝트를 하나 만듭니다. 공이 발사되기 위해서는 1) 공이 무엇인지? 2) 어느 위치에서 발사될 것인지? 이와 같은 두 가지 조건이 지정되어야 ...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43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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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유니티 기초 '심플볼' 16단계 - 피직스 매트리얼(Physics Material) 활용 및 중력(Gravity) 조정 (9:22)

    공에 부딪힌 플레이어가 밀리거나 회전하는 현상이 발생하므로 Rigidbody의 Constraints에서 이를 방지합니다. Physics Material은 물리적인 재질로서 충돌 시 튕김이나 마찰력 등의 움직임을 강화시킬 수 있는 기능입니다. 완만한 움직임을 조정하기 위해서 ...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33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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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유니티 기초 '심플볼' 15단계 - Bool 타입 변수 및 OnCollisionEnter의 활용 (14:38)

    현재의 문제점은 공중에서도 이중점프가 된다는 점입니다. 바닥에 착륙한 상태에서만 점프되게 하기 위해서는 충돌을 판정하는 OnCollisionEnter 함수를 이용해봅니다. 이 함수는 파라미터(Parameter)를 가지고 있는데 충돌은 상대가 있어야만 가능하기 때문입...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41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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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유니티 기초 '심플볼' 14단계 - 프리팹(Prefab)의 생성 및 콜백(Call-Back) 함수 사용 (7:15)

    유니티에서 하나의 오브젝트를 파일로 생성하는 개념이 프리팹(Prefab)입니다. 현재 만들어진 Ball을 프리팹으로 만들어두면 원하는 만큼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공이 안보이게 되면 스스로 파괴하도록 OnBecameInvisible 함수를 이용해봅니다. 이처럼 특정한...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50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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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유니티 기초 '심플볼' 13단계 - 복합적인 방향의 움직임을 위한 Vector3 인스턴스 생성 (18:11)

    앞서 Vector3를 이용하여 단일한 방향으로 쏘아올리는 방법을 배웠지만 이번에는 두 가지 방향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새로운 Vector3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방법을 배워봅니다. 이 경우 좌표체계에 +와 -를 이용하여 방향을 지정할 ...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42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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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유니티 기초 '심플볼' 12단계 - if문의 작성 및 Vector3 방향의 이해 (14:57)

    if문을 이용해서 마우스 왼쪽버튼을 누르는 경우의 스크립트를 작성해봅니다. GetComponent 구문은 매우 많이 사용되는데, 작성하는 스크립트가 특정한 컴포넌트와 접촉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Vector3는 x,y,x 축의 방향성을 의미하는데 +X(right), -X(...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45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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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유니티 기초 '심플볼' 11단계 - 변수(variable)의 작성과 int, float 타입 (16:35)

    주석은 스크립트 작성 중 메모의 용도로 사용하는 것인데 ctrl+alt+c를 누르면 쉽게 주석처리 할 수 있습니다. 변수는 필요시 특정한 값이나 데이터를 넣는 일종의 그릇으로 비유할 수 있는데 변수의 작성은 int, float와 같은 변수타입의 지정이 필요하며 pub...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51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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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유니티 기초 '심플볼' 10단계 - 함수(Function)의 개념 및 Start, Update 함수의 이해 (12:35)

    스크립트의 가장 첫번째 using 구문은 참조 라이브러리를 명시한 것이므로 삭제하거나 수정하면 안됩니다. 그 개념을 소개합니다. 또한 함수(Function)는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일련의 논리적 과정을 기초로 명령문을 나열해놓은 집합을 의미합니다. ...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45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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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유니티 기초 '심플볼' 9단계 - 스크립트(Script) 작성의 출발 및 MonoDevelope의 에러 해결방법 (8:25)

    유니티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출발은 파일명의 지정입니다. 파일명은 단지 파일이름의 개념에 그치지 않고 내부에 기록되는 클래스(Class)명과 일치해야 하므로 작성 후 이름을 수정하는 일은 주의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매칭되지 않으...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68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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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유니티 기초 '심플볼' 8단계 - 콜라이더(Collider)와 리지드바디(Rigidbody)의 특징 (10:31)

    간단한 기초예제를 본격적으로 제작하기 위해 Box, Sphere 및 Plane을 생성하고 카메라를 적절한 위치로 셋팅합니다. Collider는 오브젝트의 표면에 감싸게 만드는 충돌자인데, 이것이 있어야만 충돌을 감지할 수 있게 됩니다. 각각의 3D 오브젝트는 자신의 형...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50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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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유니티 기초 '심플볼' 7단계 - Normal 및 패런팅(Parenting)된 오브젝트의 기준좌표(Axis) 개념 (9:24)

    유니티에서 생성된 3D 오브젝트들은 표면에 normal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뒷쪽에서 바라보면 투명하게 드러나는 특징이 있으니 유의하세요. 또한 새로운 오브젝트 생성 시 Scene창의 정중앙에 생성되는 특징이 있으니 Position의 리셋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Date2017.10.07 Category유니티 기초 '심플볼' Bydrtwin Reply0 Views151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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