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media : 동영상 강의 : Unr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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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기초 11단계 - Physics와 Spawn Point의 구성 (14:35)
유니티의 Rigidbody 컴포넌트와 마찬가지로 언리얼에서도 중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Physics의 Simulate Physics를 사용해주어야 합니다. 또 유니티의 프리팹과 마찬가지로 탄알이나 프로젝타일(Projectile)의 원형을 만들기 위해서 블루프린트를 추가하면 됩... -
언리얼 기초 10단계 - 2,350자의 완성형한글 비트맵폰트 및 폰트재질 만들기 (7:33)
언리얼에서 비트맵 폰트로 한글을 구현하는 방법입니다. 2,350자의 완성형 한글을 가지고 기존 한글폰트의 형태를 재질로 입혀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폰트재질까지 수동으로 만들어주어야 하므로 사실 언리얼의 한글폰트 작업은 상당히 불편한게 사실입... -
언리얼 기초 9단계 - 텍스트 적용 및 GetActorLocation, GetWorldLocation (14:21)
언리얼에서 Text Renderer를 이용하면 텍스트를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텍스트를 액터로 구성하면 마치 간판처럼 고정되기 때문에 카메라 움직임에 계속 마주보는 형태로 구성해봅니다. 이를 위해서 사용되는 GetActorLocation 및 GetWorldLocation 등... -
언리얼 기초 8단계 - 타임라인(Timeline) 기능과 컨스트럭션 스크립트(Construction Script) (18:40)
블루프린트 액터는 빈 클래스를 만들고 메쉬를 첨가함으로써 만들어나갈 수도 있습니다. 빛을 방출하는 듯한 원형구슬을 만들고 빛의 움직임은 타임라인(Timeline) 기능을 이용해서 만들어봅니다. 타임라인은 float 값을 이용해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는 ... -
언리얼 기초 7단계 - 파티클 효과를 방출하는 블루프린트 액터 만들기 (20:29)
블루프린트 액터를 만드는 방법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3D메쉬의 기본 원형을 대상으로 먼저 지정하고 여기에 기능을 더하는 방법을 사용해봅니다. 구(Sphere) 형태의 메쉬원형에 재질을 입히고 Box collision을 배치 후 이에 닿았을때 폭발 효과를 방출... -
언리얼 기초 6단계 - Collision을 이용한 Trigger 기능과 OnActorBeginOverlap 이벤트 (10:56)
액터가 특정한 영역에 접근했을때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일은 인터랙션 콘텐츠 제작에서 매우 많이 활용됩니다. 언리얼은 이를 매우 간단히 처리할 수 있는데 Box나 Sphere 형태의 Collision을 배치하고 이 Collision에 이벤트를 걸어둠으로써 Trigger로 활용합... -
언리얼 기초 5단계 - 사운드 제어 및 분기(Branch)기능 사용해보기 (12:17)
오디오는 씬에 드래그해서 배치하는 것만으로 간단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요소를 재생하기 위해서 FlipFlop을 사용하면 토글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운드 재생여부와는 상관없이 계속 실행되는 것이 문제가 됩니다. 이럴 경우 분기(Branch)... -
언리얼 기초 4단계 - 변수의 생성과 Get, Set 노드 활용하기 (6:44)
변수를 생성하는 방법과 Get, Set으로 변수를 생성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변수를 Ctrl키를 누른 채로 드래그하면 Get으로 생성되고, Alt키를 누른 채로 드래그하면 Set으로 생성됩니다. 변수의 초기값이 설정되어야 할때는 컴파일부터 해줘야 합니다. 본 예... -
언리얼 기초 3단계 - 레벨 블루프린트(Level BluePrint)의 역할 (12:30)
3인칭 템플릿을 토대로 블루프린트의 작성방법을 연습을 해봅니다. 블루프린트는 언리얼만의 독특한 비주얼스크립트 방식입니다. 블루프린트의 단위는 노드인데, 노드는 제어명령과 데이터가 전송되며 흐름은 선으로 연결하는 것입니다. 제어는 삼각형이며 데... -
언리얼 기초 2단계 - 언리얼의 Scene 구성 및 메쉬조작 방법 (19:19)
기본 템플릿이 아닌 공백레벨로 부터 요소들을 구성해봅니다. 단순히 Directional Light를 만들어서 배치시키는 것만으로 대기환경이 만들어지지 않고 엔진콘텐츠 중 Sky Sphere를 추가 후 Light를 지정해줘야 합니다. 이동, 회전, 스케일은 해당 기능을 활성... -
언리얼 기초 1단계 - 언리얼(Unreal)의 프로젝트 생성 및 기초조작 방법 (13:27)
유니티와 함께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게임엔진인 언리얼(Unreal)은 매우 높은 퀄리티의 비주얼기능과 블루프린트(Blueprint)라고 불리는 노드(Nod)형 비주얼스크립트 기능을 이용해서 C++ 언어를 잘다루지 못하더라도 충분히 멋진 콘텐츠를 만들 수...